매출향상, 고객정보 관리부터..

고객이 중요하다, 고객관계가 중요하다 합니다.
그러나 정작 기업 내부에는 고객정보가 없습니다.

회계프로그램에 등록된 고객이 고객정보입니까?
그 정보는 말그대로 매출계산서 발행을  위한 정보일뿐입니다.

우리가 말하는 고객은 영업사원이든 기술사원이든
우리 기업에서 만나고 상담했던 그 고객정보를 의미합니다.

이 고객정보는 명함으로, 사원 스마트폰에, 노트에
그리고 개인 컴퓨터 이메일 주소록에 꼭꼭 숨어 있습니다.

이 숨어 있는 고객 정보를 정리하고 통합하여 관리해야 합니다.
시스템이 없다면 엑셀로 라도 관리해야 합니다.

이렇게 통합된 고객정보는 의미있는 형태로 구분해서 관리해야 합니다.
고객의 유형, 산업군, 지역 등…
다양한 분류는 다양한 분석이 가능하여

고객의 성향 파악은 물론 마케팅으로 활용하게 되면
매출 향상에 크게 도움이 됩니다.

지금이라도 차분히 고객정보를 정리할 시기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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